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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GDI 연소실클리닝 TCU 업그레이드 후 연비


지난번에 포르테GDI의 노킹으로 인해서 인천사업소에서 연소실 클리닝 및 TCU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포르테GDI의 노킹은 연비위주의 셋팅으로 (그렇다고 연비가 뛰어난것도 아닌....) 

주행중 지나치게 고단기어를 물고 있어서 힘이 부족해지면서 노킹이 일어났습니다.

노킹을 해결하려고 순정 저마찰엔진오일과 SK 직영주유소에서만 주유를 해도 마찬가지더라구요.

엑티브에코를 켜 놓으면 그 증상이 더 했습니다. (켠다고 연비가 많이 좋아지지도 않다던...)


그래서 결국 사업소에 입고를 해서 연소실 클리닝과 TCU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일단 차를 받아오니 노킹은 사라졌습니다. 

연소실 클리닝 카본제거는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하니.. 

지금 4만이 좀 넘었으니 7만쯤 다시 받아야 겠내요. 다행히 연소실 클리닝 비용은 비싸지 않내요.

전용기기를 써야 하니 규모가 큰 오토큐 혹은 사업소에서 받아야 할 꺼에요.


변속타이밍은 살짝 늦은감이 있지만.. 노킹소리 듣는것보다는 나은듯..

이제는 액티브에코를 켜도 노킹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이제는 엑티브에코를 켠것과 안켠것과 연비차이가 좀 나내요.


지방갈 일이 생겨서 수리 후 처음으로 장거리 연비측정을 해봤습니다.


주행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승차인원 4명 (운전자포함)

트렁크 짐 가득

순정 저마찰 엔진오일

에어컨 아낌없이 가동

고속도로 이용 및 규정속도 준수

10km 정도 극심한 정체

엑티브에코 on


주행 전 평균연비, 평균속도, 주행시간, 트립A를 초기화 하였습니다.

인천에서 목적지까지 112km 입니다.


교통상황은 위 사진처럼 10km 정도 극심한 정체를 보였습니다. 

(위 사진은 올라올때 사진입니다. 올라올때도 만만치 않게 밀렸내요 ㅠ.ㅠ)



여동생 가족들과 식사할 장소에 도착을 했습니다.


연비측정 결과..

이동거리는 122.3km

평균속도는 53km/h

이동시간은 2시간 12분 ㄷㄷ

그래서 연비는 15km/l 나왔습니다.


주행환경, 승차 상황을 따져보면 고속연비는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TCU 업그레이드 하면 연비가 떨어진다는 말이 있어서 걱정했었는데..

일단 고속연비는 일단 안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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