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전조등 라이트 전구 교환하기


저렴한 전구를 사용하다 보니 1년만에 라이트 전구가 또 나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순정 라이트 전구를 사용하기로 하고 순정 부품을 준비했습니다.

차량에 맞는 전구를 주문하고 제차는 H7 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품 품번은 18647 55007S 이며 규격은 H7 55w 입니다.


가끔 라이트를 더 밝게 사용하신다고 더 높은 와트의 전구를 사용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발열 문제로 배선이 녹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 현대기아 부품 중에 베스핏츠 제품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저가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 베스핏츠 에어컨 필터가 좀 시끄러웠었죠..


▲ 좌우 동일한 H7 규격의 라이트 벌브 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다른 순정 부품 구입할때 같이 구입했습니다.


▲ 그 비싸다는 모비스 정품 스티커..

저 스티커만 붙으면 가격이 많이 뛴다는...;;


▲ 내부 포장상태는 ㄷㄷㄷㄷ

그래도 유리로 된 제품인데.... (당연히 배송시 외부에 완충포장은 되어 있었습니다)


▲ 전구를 잡으실때는 저 처럼 잡으시고 유리부분은 잡으시면 안됩니다.

유리부분을 잡으면 손에 있던 유분 혹은 다른 불순물로 인해 해당부분이 가열되어서 제품의 수명이 짧아진다고 합니다.


▲ 순정 부품은 필립스에서 제조해서 모비스에 납품을 했네요.

12V 55W이며 독일산 이네요?

오호.. 이 가격에? ㅎㅎ

(모비스 순정부품은 주기적으로 납품 회사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제 교환하러 갑니다~~


▲ 운전석 헤드라이트 한쪽이 나갔네요..

라이트 전구를 교환한지 일년 정도 된것 같은데 시중 저가품을 썼더니만 금방 나가버리네요..


간혹 안개등을 전조등 처럼 사용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안개등은 소모전력도 클 뿐더러 확산형으로 평상시 사용하시면 맞은편 차량의 눈부심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범퍼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가 교환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더더욱 안개낀 날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고후 지금까지 안개등 전구를 한번도 교환한 적 없습니다.

출고 후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구류는 헤드라이트만 교환하고 다른 전구는 전혀 교환하지 않았습니다.

브레이크등 전구가 나갈만도 한데.. 신기하게도 지금까지 단 한개의 전구도 나가지 않았네요.


▲  헤드라이트 전구를 교환하기 위해서 본넷을 열고 라이트 뒷부분에 캡을 엽니다.

그냥 돌려서 여시면 됩니다. (일반 할로겐 라이트 기준)


운전석 쪽에는 사진 처럼 베터리 때문에 교환 각이 안나와서 라이트를 빼서 교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교환~


▲ 캡은 돌리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나중에 전구 교환 후 캡을 잘 닫으시기 바랍니다. 잘 닫지 않으시면 라이트에 습기가 찰 수 있어요


▲ 캡을 여시고 전구에 연결되어 있는 커낵터를 빼줍니다. 그냥 뽑으시면 됩니다.


▲ 커넥터를 뽑으셨으면 라이트를 고정하고 있는 걸쇠를 재껴주시면 됩니다.

지랫대의 원리로 걸쇠가 눌러 고정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크게 어렵지 않게 재낄 수 있어요.


▲ 걸쇠를 재끼고 기존 전구를 빼시고 새 전구를 넣으시면 됩니다.


▲ 필라멘트가 손상된 기존 전구... 육안으로는 구별이 잘 안되네요..


한가지 팁...

전구 한쪽이 나갔는데 아직 전구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라이트를 켜시고 본넷을 열고 전구가 나간 라이트 윗부분을 주먹으로 몇번 쳐줍니다.

그러면 전구 내부에 필라멘트가 흔들리면서 접속이 되어서 라이트가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몇번 시도해서 라이트가 들어온적이 있는데 신기했었습니다 ㅎㅎ

(이것은 임시방편이니 라이트 고장나면 바로 주문해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 헤드라이트 전구를 교환 후 정상작동 합니다 ㅎㅎ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